반응형

보일러 사용 중이라면 가끔씩 표시되는 에러코드에 당황하신 적 많으실텐데 주기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조치방법만 알아도 걱정할 것 없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보일러 브랜드로는 경동보일러와 귀뚜라미보일러일텐데 브랜드마다 표시되는 에러코드와 조치방법이 다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동나비엔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정리해 보았습니다. 온도조절기에 표시되는 에러코드 또는 온수가 안 나올 때 등 보일러 자가진단을 통해 먼저 조치 후 안 되면 서비스센터에 연락해서 점검 받으면 되겠습니다.

 

 

TV광고로도 많이 보셨을 콘덴싱보일러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사용연료에 따라 전기보일러,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로 나눠지겠지만 에러코드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목차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기본적으로 보일러 에러코드는 실내온도조절기에 표시되는데 에러코드 없이 온수가 안 나오거나 난방이 안 된다면 예상원인으로는 실내온도 조절기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온수가 안 나올때

    예상원인

    ▶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이 꺼져있는 경우
    ▶ 온수 온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 온수 쪽 수압이 센 경우 또는 물의 양이 많은 경우
    ▶ 수전이나 배관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조치방법

    1.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이 꺼져있는지 확인하여 전원이 꺼져있다면 켜주세요.

     

    2. 실내온도 조절기에서 온수 온도를 최고 온도로 설정해 주시고, 모델에 따라 저, 중, 고 3단계 조절 또는 30℃~60℃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수전과 보일러의 직수배관에 연결된 직수밸브를 조절해서 온수가 나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수전에서 물의 양을 조절하는 이유는 수압이 센 경우 또는 물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보일러 내부에서 물을 충분하게 데우지 못한 상태로 온수가 공급되므로, 물의 양을 조금씩 줄여주면 정상적으로 온수 사용이 가능 할 수 있습니다.

    4. 수도꼭지에서 물의 양을 줄였을 시 온수가 나오는 경우에는 보일러에 연결된 직수배관에 달린 직부밸브를 조금식 잠궈 보일러로 들어가는 물의 양을 조금 줄여주세요.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02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 점검램프가 깜박이면서 숫자 02가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쉬위 현상입니다.

     

    예상원인

    ▶ 단수가 된 경우
    ▶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 외부 팽창태크에 물이 없는 경우
    ▶ 동절기 직수배관 동결로 인한 물공급 안 되는 경우
    ▶ 부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조치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찬물과 온수 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2.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배관에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 본체 모델에 따라 직수 공급배관 위치가 다르므로 직수밸브 확인 후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직수 밸브는 직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수배관과 직각이 된 경우에는 잠김 상태입니다.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밸브를 열어 주세요.

     

    3. 물탱크가 보일러 내부에 있는 내장형 제품은 해당사항이 없지만 물탱크가 외부에 있는 외장형 제품은 물탱크에 물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팽창탱크라고 불리는 물탱크에 물은 항상 채워져 있어야 하며, 물통 전체 사이즈에 1/3이상만 있으면 정상입니다. 물탱크에 물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임시 조치로 뚜껑을 열고 물을 1/3이상 유지되도록 보충애 사용해 주시고,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배관점검을 받아 보세요.

     

    4.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젼혀 안 나오는 경우 직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동결된 경우에는 해빙이 필요합니다.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03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 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3 또는 E3, E003 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점화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입니다.

     

    예상원인

    ▶ 댁내에 가스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
    ▶ 점화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조치방법

    1.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위해 가스레인지가 있다면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또는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본체와 연결된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주름진 배관이 가스배관이며, 가스배관에 가스 중간밸브가 있습니다. 가스 중간밸브는 가스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3.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04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 점검램프가 깜박이면서 숫자 04가 표시되는 증상으로 화염 감지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원인

    ▶ 버너 연소부 그을음 형성
    ▶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조치방법

    에러코드 04의 경우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일러 모델명 확인 후
    경동보일러 서비스센터 1588-1144 A/S 후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10

    보일러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 점검램프나 점검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10 또는 E110이 표시되는 증상은 연통에 급, 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예상원인

    ▶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 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경우인 역풍으로 인한 경우
    ▶ 동절기 응축수 호스가 동결된 경우로 콘뎅싱 가스보일러만 해당됩니다.

     

    조치방법

    1. 보일러 연통이 찌그러져 있거나 막힘 상태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겨울 한파시에는 연통에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연통이 찌그러지거나 막혀 있는 경우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빠른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 동절기 한파로 인해 연통에 고드름이 맺힌 경우 안전에 주의하여 고드름을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2.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되는데 동절기에 응축수 호스가 동결이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응축수 호스는 에어컨 물빠짐 호스와 같이 생겼으며 동결이 된 경우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합니다.

     

    3.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응축수 동결 확인 방법

    응축수 호스를 양손을 이용하여 위아래를 잡고 빨래 짜듯이 비틀었을 때 얼음이 부숴지는 소리가 나면 동결이 된 상태이므로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뜻한 물에 담궈 녹인 후 다시 체결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물이 잘 배출되도록 경사를 급격하게 해야 물이 고이지 않으며, 보온재를 이용하여 보온을 해주면 좋습니다.

     

     

    상기 경동보일러 에러코드들은 많이 발생하는 에러유형별 조치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시에는 보일러 설치업체 또는 경동보일러 서비스센터 A/S 점검이 필요한 사항이므로 미루지 말고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