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리모컨이나 액정 표시창에 갑작스럽게 표시되는 에러코드가 있습니다. 무슨 암호처럼 e1 e2 e4 lo 등 다양한 알파벳과 숫자로 나타나는데 에러가 뜨더라도 에어컨이 동작을 하면 다행이지만 냉방, 난방 등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에러코드가 표시된 후 계속 사용하게 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에어컨 알림 창에 표시되는 다양한 에러코드가 어떤 원인 때문에 발생한 것인지를 인지하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에어컨 브랜드마다 에러코드는 다를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LG에어컨을 참고해서 에러코드를 정리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목차

     

    에어컨 에러코드

    반응형

    CH05

     실내기 또는 실외기 통신 이상을 알려주는 점검 코드입니다. 실외기 전기 차단기가 내려져 있는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에어컨의 실내기와 실외기의 통신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며 천장형 에어컨은 실내기 전원 차단기와 실외기 전원 차단기가 분리되어 설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실외기의 전원 차단기가 내려져 있다면 ch05 에러가 발생합니다.

     

    조치방법으로는 실외기 전원 차단기를 확인 후 내려져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실외기 전원 차단기가 내려져 있다면 에러 해제를 위하여 실내기 전원 차단기를 내렸다 3분 후에 실외기 전원 차단기와 동시에 올려 주세요. 만약 실외기 전용 차단기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차단기를 올려도 반복적으로 내려간다면 전문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하므로 LG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CH07

    냉난방 에어컨 제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로 천장형 에어컨의 경우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여러 대가 설치된 에어컨이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되지 않게 동작시켰을 때 발생합니다.

     

    1대의 실외기에 여러 대의 실내기가 연결되어 있는 멀티 제품은 실내기가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되게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 방에 설치된 에어컨 중 하나는 난방, 다른 하나는 냉방으로 사용한다면 에어컨이 동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체 에어컨을 끈 후 운전선택 버튼을 눌러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시켜 사용해 보세요. 또는 에어컨 전원 차단기 위치를 확인하여 차단기를 내렸다가 3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올린 후 전체 에어컨을 차례대로 운전 버튼을 눌러 가동을 하고 바로 운전 선택 버튼을 눌러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시킨 다음 사용하면 됩니다.

     

    가정용 냉난방 에어컨으로 스탠드 제품과 벽걸이 제품의 경우 각각 운전 모드 상태를 확인해서 냉방모드와 난방모드는 동시에 운전하지 않도록 조정하면 됩니다.

     

    CH38

    냉매가 부족할 경우 제품 보호를 위해서 점검 시기를 알려주는 점검 코드입니다.

     

    실규 설치 또는 이전 설치 후 많이 발생하는 에러코드며 전문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신규, 이전 설치가 아닌 경우 CH38 에러가 발생했다면 전기 불안정 또는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전원 코드 또는 전용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5분 후 다시 올려서 제품 리셋 후 다시 동작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CH54

    혹시 전기 공사 후 에어컨을 처음 동작 시키시나요? 전기 공사할 때 차단기 함 내부 결선을 잘못 연결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유선 리모컨에 CH54 알림이 발생합니다.

     

    조치방법은 에어컨 전용 차단기를 내렸다 3분 후에 다시 올려서 사용해 보세요. 다시 에러가 발생하면 전기 공사 업체에 연락해서 전원 R.S.T 상 배선 연결을 확인해 달라고 해주세요. 배선 연결 순서가 바뀌거나 한 선의 전압이 안 나오면 CH54 애 로거 발생하므로 참고하세요. 

     

    *최근 전기 공사를 하였을 경우 차단기함 내부 전기 배선을 연결할 때 R.S.T상의 순서를 바꿔서 연결하면 모터의 역회전을 방지하기 위해 실외기 가동을 차단하고 에러코드를 표시합니다.

     

    CH61

    에어컨을 냉방 또는 난방 동작시 모두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로
    냉방 사용 중에는 실외기실 환기창을 열지 않았을 때 발생하며,
    난방 사용 중에는 실내 먼지 필터가 막혔을 때 발생합니다.

     

    냉방 사용 중 CH61 에러코드 발생했다면 차단기를 내렸다가 3분 후에 올리고 환기창을 개방해 주세요. 실외기 과열된 상태로 실외기 주변 장애물을 정리하고 실외기실 환기창을 일직선으로 개방하면 됩니다.

     

    난방 사용 중 CH61 에러코드 발생시에도 차단기를 내렸다가 3분 후에 올리고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실내기 필터 막힘으로 인한 증상이므로 필터를 청소한 지 한 달 이상 되었다면 난방기를 정지한 후 필터를 청소해야 합니다.

     

    ECO 나뭇잎 표시

    실외기실 환기가 잘 안 되어 온도가 높거나 실내기 흡입구가 막혀 있을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나뭇잎으로 표시되는 eco 모니터링은 전기를 절약하는 절전 기능으로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와 같아지면 실외기 냉각 모터의 회전수를 낮춰 천천히 가동되며 전기를 절약하는 eco 모니터링 절전 기능이 동작합니다.

     

    에러코드 조치방법으로는 희망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5도 이상 낮게 설정해 주거나 바람 세기를 강풍으로 설정해 주세요. 또는 운전 모드를 냉방 강풍으로 변경 후 설정 온도를 5도 낮게 설정하며 실외기 설치 장소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전력량과 동작 제한 등의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셔서 환기가 잘 되도록 해주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기능으로 에어컨 종류도 많이 있기 때문에 에러코드를 표시하는 유형도 다양합니다. 보유 중인 에어컨의 특징을 참고해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가 표시되면 바로 조치하면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